Breadcrumbs

질병예방과 감염관리

가정에서의 감염관리

세균은 우리 주변 어디든지 있습니다. 그렇지만 무서워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세균은 무해하거든요. 장에 사는 유산균 같은 박테리아는 소화를 도와주기도 하죠. 중요한 것은 박테리아로 인한 질병과 기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으로부터 우리 가족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세균은 어떻게 확산되나요?

유해 박테리아나 각종 세균은 사람과 애완동물 또는 오염된 음식과 물을 통해 집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세균의 확산은 우리가 매개체인 셈이죠. 오염된 표면을 위생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청결하지 않은 걸레로 자주 닦는 경우) 세균을 다른 곳으로 옮기기 쉽습니다. 이것을 모르면, 하루 종일 손에 세균을 묻이고 다니게 되죠. 따라서 손을 씻을 때까지 우리가 만지는 모든 것으로 번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독감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에 걸린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그냥 숨을 쉴 때에도 입에서 타액 미세분말이 나와서 공기 중으로 세균을 옮길 수 있습니다. 타액 미세분말이 닿은 곳이 오염될 수 있고, 호흡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해 박테리아와 기타 세균이 우연히 한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전달되고 감염을 일으키는 현상을 감염고리라고 합니다. 다행히 감염고리는 깨질 수 있습니다.

감염고리를 깨려면

세균의 확산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올바른 위생 관리를 통해서 입니다. 여기에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손을 자주 씻으세요. 특히 식사 전, 음식 준비 전후, 기침이나 재채기 후,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전, 후 등.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티슈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사용한 티슈는 곧바로 휴지통에 넣고 손을 씻으세요.
  • 음식은 안전에게 준비하세요. 손과 표면을 자주 청소하고, 날음식과 조리된 음식을 같이 두지 않으며, 음식은 잘 익힙니다. 신선한 음식과 조리된 음식은 박테리아의 증식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냉장보관합니다.
  • 예방접종은 심각한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가족이 의사가 권장하는 모든 예방접종을 맞았는지 확인하세요.
  • 음식이 닿는 표면과 수도꼭지, 문고리 및 전화 키패드 등 자주 만지는 표면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살균하세요.

청소와 소독은 어떻게 다른가요?

청소는 세제로 때와 일부 세균을 제거하고 흐르는 뜨거운 물로 헹구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은 물건 (수저나 식기 등) 은 이 방법으로도 충분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독은 세균 대부분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것은 헹구어 내기 어려운 대형 또는 고정된 표면(윗면, 변기, 싱크대 및 전화기 핸드셋 등)인 경우에 중요합니다. 이런 표면은 정기적으로 소독하는 것이 유해 세균과 박테리아의 확산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집안이 아무리 깨끗해도 유해 박테리아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