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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 건강유지

음식 위생, 입덧, 감기몸살 예방

임신을 하게 되면 산모의 건강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임신 중 흔히 일어나는 증상과 해결방법을 제공합니다.

입덧을 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임신 초기 단계에서 속이 미식거리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은 대단히 정상적입니다. 입덧을 완화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휴식: 피곤하면 입덧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자주 쉬어 주세요

물 마시기: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 수분을 공급해 주세요.

식사는 조금씩 자주: 탄수화물이 높고 지방이 낮은 건강한 음식을 조금씩 드세요

찬 음식: 찬 음식이 냄새가 적기 때문에 따뜻한 음식보다 나아요

위생 관리: 손을 씻어서 깨끗하게 해주세요.

  • 날것은 조리된 음식과 따로 보관하세요
  • 음식 준비 및 식사 공간에 애완동물이 드나들지 않도록 하세요

임신 중 식이요법 & 음식 위생

임신 초기단계부터 어떤 음식을 어떻게 조리해서 먹는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식단과 철저한 위생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기의 출발이 건강할 수 있도록, 건강하고 균형있는 식단을 구성하되, 다음을 피하셔야 합니다:

  • 저온살균하지 않은 치즈 및 유제품
  • 날계란 또는 반숙
  • 간, 파르마 햄 및 살라미 등 보존처리된 고기, 덜익은 고기
  • 기름진 생선은 1주일에 2회 이내로
  • 카페인은 하루 200mg (인스턴트 커피 2잔) 이내로

임산부와 아기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손 위생

손을 씻을 때는 비누 또는 손세정제등을 사용하고 물로 씻어 낼 수 없을 때에는 손소독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날 음식

식사를 준비할 때, 날 것은 특히 주의하세요 – 날고기, 생선 및 계란에서 발견되는 세균은 주방 표면에 쉽게 퍼질 수 있어요.

썰기와 조리

사용한 식기와 도마는 세제로 닦고 뜨거운 물로 헹구세요. 표면은 소독제와 일회용 행주로 훔쳐주세요. 천 행주도 괜찬지만, 자주 빨아서 소독해 주어야 하는 점을 잊지 마세요.

음식 쓰레기

항상 쓰레기 봉지를 사용하고, 쓰레기 통은 비우고 깨끗히 소독해주세요. 또, 파리와 해충이 꼬지 않게 쓰레기 통 뚜껑을 닫아놓으세요.

임신 중 감기몸살

임신 중 위생 관리로 감기 몸살 바이러스로부터 노출을 줄여보세요.

  • 비누와 물로 자주 손을 씻거나 또는 손 소독제를 사용해보세요.
  • 수도꼭지, 문고리, 스위치 등 표면을 자주 닦아 주세요.
  • 감기 몸살에 걸린 사람들과는 가급적 접촉을 피하세요.
  •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는 티슈로 입과 코를 가리세요.
  • 사용한 티슈는 쓰레기통에 버린 후 손을 깨끗이 씻어주세요.